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그룹] 성장을 위한 보물지도, HMS-CORE 육성체계도

INSIDE/한솔 사람들

by 한솔BLOG 2020. 8. 5. 10:02

본문

안녕하세요? 신입사원 강한솔입니다.

 

저는 한솔에 입사하기 위해서 우리 그룹이 추구하는 인재상인 ‘HMS-CORE’’에 대해서 알아 보고 이를 바탕으로 입사를 준비했습니다. 한솔인이 추구해야 할 행동원칙이자 성공방정식 HMS를 기반으로 C:성장, O:개방, R:학습, E:실행에 관한 역량을 준비한 것이죠. 열심히 노력한 결과 저는 당당히 한솔그룹에 입사했고 정말 행복했습니다. 열심히 일하겠다는 의지가 뿜뿜!

 

CEO까지 해보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저의 모든 열정을 쏟아 뭐든 해낼 수 있을 것 같았죠. 그런데… 입사를 위해 노력했던 것 이상으로 익히고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다는 걸 하루하루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더 성장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야 할지, 무엇을 배워야 할지 막연 하시다구요? 오늘 ‘성장을 위한 보물지도, HMS-CORE육성 체계’에서 그 해법을 알려 드립니다.

 

신입사원 강한솔씨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한솔인들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한솔 HMS-CORE 육성체계와 선배들의 조언을 통해서 ‘HMS-CORE’를 보유한 한솔의 진정한 인재가 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한솔이 추구하는 인재상은 바로 ‘HMS-CORE’를 실천하는 인재입니다. 그렇다면 HMS-CORE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의 경영원칙이자 성공 방정식인 ‘HMS 우리의 원칙’을 기반으로, 성공을 위해 한솔인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인 ‘CORE’를 정의해 놓은 우리 그룹의 인재상입니다. 이 중 CORE는 네 개 역량의 앞글자를 의미하는데요.

 

C는 조직의 지속성장을 창출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확보해야 할 역량 Creating Growth,
O는 내•외부 조직 혹은 사람들과 함께 시너지를 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 Open connection,
R은 인적 경쟁력 강화 및 잠재력 발휘를 위해 갖추고 실천해야 할 역량 Reinforcing Talent,
E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더 나은 업무방식으로 실행해야 할 역량인 Executing Excellence을 의미합니다.

 

우리 그룹은 ‘HMS-CORE’를 기반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역량을 진단하며, 부족한 부분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한솔인재상, HMS-CORE 육성체계도를 충실히 따르면 제가 진정한 한솔인으로 성장할 수 있고, CEO가 되고 싶다는 저의 목표도 이룰 수 있다는 말인가요?

 

네 맞습니다. 역할별로 구성된 HMS-CORE육성체계를 통해 각 단계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강한솔씨께서는 입사하고 나서 신입사원 입문 교육을 받으셨죠?

 

네. 2주간 교육을 받으면서 HMS에 대해 배우고 창의성,  인간관계, 기본준수 등 사업원칙에 관련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동기들과의 팀웍도 생겼고 한솔인으로서 비전과 자긍심도 갖게 되었습니다.

네, 신입사원 교육 입문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셨네요. 진정한 한솔인이 되기 위한 길에 본격적으로 합류하게 되셨습니다 축하드려요. 강한솔씨가 지금 서 있는 곳은 한솔인으로서의 출발점이고, 앞으로 팀원으로서, 팀장으로서, 더 나아가 임원으로서 자격을 갖추기 위해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신입사원 입문과정을 거치고 나면 ‘사업원칙과정1, 책임 승격자 과정, 사업원칙 과정2, 사내 MBA과정, HMS 리더 양성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팀원으로서 갖추어야할, 그리고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교육 받는 과정들인데요.

 

Q. 이 중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한 선발 과정인 사내 MBA 과정이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11년간 한번도 빠지지 않고 운영된 만큼 이미 많은 분들이 이 과정을 거쳐 가셨다고 하는데요. 로지스틱스 정지호 책임님, 사내 MBA과정에서 어떤 역량을 기를 수 있었나요?

 

A. 저는 2017년에 사내 MBA를 경험했습니다. 영업을 주로 담당했던 제게 인사, 전략, 회계, 재무,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던 건 큰 행운이었습니다. 주제연구발표를 수행하면서 회사 차원의 좀 더 큰 과제를 미리 고민해 봤던 것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운 좋게 사내MBA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 2년간 외부 에서MBA 과정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학업 뿐만 아니라 타기업의 핵심인재와 네트워크를 쌓으며 우리회사는 어떻게 차별적 경쟁우위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고민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Q. 네, 그렇군요, 사내 MBA와 함께 우리 그룹의 핵심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거쳐야 할 과정이 또 있는데요, 바로 HMS 리더 양성 과정입니다. 팀장으로 승진하기 위해서 반드시 받아야 하는 교육인데요, 김진보 책임님, HMS 리더 양성 과정, 경험해 보시니까 어떠셨나요?

 

A. HMS 리더 양성과정을 통해서 컨설팅 기초, 혁신기법, 문제해결, 우리 그룹의 혁신 체계와 HMS 경영진단 방법론 등을 배웠는데요, 제 경우 리더 양성과정에서 핵심 키워드를 꼽으라면 ‘문제해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가 결국 차별적 경쟁우위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KI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를 어떻게 실행할지는 매번 고민이거든요. 실무에서 많은 것을 배우기도 하지만, 때로는 경험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도 많구요. 이 과정을 통해서 배웠던 문제해결 방식, 그리고 전략적 사고 방식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가 좀 더 전문가가 되었다는 느낌, 그리고 향후 팀장이 되고 직급이 높아져도 항상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배웠던 걸 염두해 두고 업무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네, 두 분의 말씀에서 뿌듯함과 만족감이 느껴지는데요, 두 선배님의 말씀 강한솔씨는 어떻게 들으셨나요?선배님들이 직접 학습한 경험을 토대로 얻을 수 있는 역량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니까 목표를 이루기 위해 평소에 어떻게 학습하고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Q. HMS-CORE 육성체계 다음 단계는 팀장급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인데요,팀장급 교육은 수석 승격자 과정, 신임 팀장 과정, 사업원칙 과정3, 사업원칙 과정4, Respect리더 육성 과정, Master HMS 리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팀장급 교육에서는 수석 승격자 과정에 참여한 분들의 호응과 반응이 굉장히 좋았다고 하는데요, 김종현 수석님, 직접 참여해보시니까 어떤 도움이 되던가요?

 

A. 올해 수석 승격자 과정은 코로나 19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실 예전 같으면 상상하기 힘든 광경이었겠죠. 러닝클라우드라던가 화상회의시스템은 사실 많이 활용해 보지 않았었는데 막상 활용해 보니 생각보다 쉬었고, 흥미를 유발하는 퀴즈쇼, 설문 등이 있어서 8시간동안 꽤 재밌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교육 내용도 좋았어요. 앞으로의 조직문화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 그리고 HMES는 왜 중요한지 학습할 수 있었구요. 수석으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할지, 그리고 지시만 내리는 관리자가 아닌 퍼실리테이터로서 어떻게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고 팀으로써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지도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Q. 네, 이제 수석 승격자 교육을 통해 수석, 팀장으로서 갖춰야할 역량을 미리 접하고 사업원칙 과정과 Respect 리더 과정, Master HMS 리더 과정을 이수하면서 팀을 이끄는 멋진 리더의 모습을 갖추게 될텐데요. 이제 다음 단계는 임원이 되기 위한 과정입니다. 강한솔씨, 앞서 CEO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히셨는데요, HMS-CORE 육성체계도를 따라 성장하면서 한솔의 진정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오시나요?


A. 네, 선배님들의 말씀과 ‘HMS-CORE’를 통해 한솔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역량에 대해 들으니까 왠지 벌써 그런 역량을 제가 탑재한 것 같은 느낌이 들구요, 웬지 자신감이 생겨요.

 

Q. 이야~ 정말 많은 생각을 하셨네요. 강한솔씨처럼 CEO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임원 후보자 과정, 신입 임원 과정, 임원 역량개발 과정, 임원 전문과정, CEO 역량개발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들 교육 중 임원 후보자 과정 HCLP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HCLP는 Hansol Core Leadership Program의 약자입니다. 임원 후보자 육성 프로그램으로 임원 HMS-CORE의 주요 항목을 다룹니다. 직접 이 과정을 경험하신 최승용 상무님께 HCLP에 대한 말씀을 들어 볼까요?

 

A. HCLP는 전략과제 해결 교육과 HMES교육으로 크게 구분되어 있었는데요, 계열사 별 KI를 토대로 주제를 선정해서 해결하는 과정을 실습하면서 우리사의 전략과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고, 해결 방안을 찾아보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전략을 세우고 해결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사실 일하면서 공부한다는 게 쉽지만은 않죠. 당장 공부한다고 해서 내일 눈에 띄게 무언가 달라지는 것 같지도 않구요. 하지만 언젠가는 꾸준한 공부가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HMS-CORE가 나는 무엇이 부족한지, 어떻게 성장해야 할지 방향을 알려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막상 공부를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무엇을 배울지 몰라서 산으로 가는 경우도 많거든요. 강한솔씨도 HMS-CORE 육성체계와 함께 학습하고, 그리고 스스로 무엇인 부족한지 계속 탐구하고, 보완한다면 머지 않아 멋진 CEO가 될 수 있을 겁니다.


Q. 와 정말 멋지네요. 최승용 상무님 말씀처럼 HMS-CORE 육성체계도에 한솔의 진정한 인재가 되는 길이 있다는 것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솔의 인재상, HMS-CORE 육성체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모든 과정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한솔씨 오늘 함께하신 소감 어떠신가요?

 

 

A. 두 가지 마음인데요, 이 과정을 열심히 밟아 나가면 ‘나도 인재가 될 수 있겠구나’하는 자신감이 생기구요, 또 한편으로는 ‘열심히 일만 한다고 무조건 다 잘 할 수 있는 건 아니구나‘, ‘이제 공부 시작이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 강한솔씨의 의지와 걱정이 함께 느껴지는데요. 화이팅하시구요. 앞으로 정말 한솔의 참된 인재가 될 거란 확신이 듭니다.한솔인 여러분도 HMS-CORE 육성체계를 따라 역량을 갖추고 꾸준히 성장하신다면 회사 내에서 목표로 하는 바를 이루는 멋진 한솔인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솔인 모두 파이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