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그룹] HMS-CORE 인재

INSIDE/한솔 사람들

by 한솔BLOG 2020. 7. 22. 10:35

본문

현대 사회는 더 이상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가치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사람의 가치가 세상을 움직이는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를‘누가 어떻게 해결’하느냐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업을 움직이는 힘, 바로 인재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한솔이 추구하는 인재, 인재상은 바로 HMS-CORE를 실천하는 인재입니다. 그렇다면 HMS-CORE가 무엇일까요? HMS-CORE는 바로 우리의 경영원칙이자 성공방정식인 “HMS 우리의 원칙”과 사업 성공을 위해 한솔인이 추구해야 하는 바람직한 역량 ”CORE”가 결합 된 그룹 공통 선발/육성/역량진단 통합모델입니다.


 

그렇다면 왜 HMS-CORE가 중요한 걸까요?
오늘날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 ‘사람’이라는 것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정작 어떤 ‘사람’이 필요한지, 그 ‘사람’을 어떻게 키울 것인지, 다시 그 ‘사람’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면, 조직은 인재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HMS-CORE는 구성원 개개인이 성장해 나아가야 할 이정표이자 지도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그래서 육성의 측면에서는 HMS-CORE 기반의 교육체계 및 과정을 실행하고, 역량진단 측면에서는 객관적 진단을 통한 HMS 우리의 원칙 수준을 파악해 인사에 적용하며,선발의 측면에서는 HMS-CORE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HMS-CORE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HMS-CORE는 커다란 조직 안에서 개개인들이 내부와 외부를 아우르며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조직에서는 인재들이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식, 기술, 특성이 CORE별로 구체적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팀원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전략적 사고, 창의성 발휘, 인간관계, 문제해결, 직무전문성, 혁신기법, 업무효율성 발휘, 기본 준수 등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들에 대한 육성 과정, 구체적인 정의, 관찰 및 육성 포인트, 학습내용, 그리고 진단 항목 등이 역량별로 상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HMS-CORE의 변경된 인사제도는 어떻게 활용될지 알아볼까요? 진단 및 육성, 채용, 핵심인재 확보 등 탁월한 인재의 확보를 위한 모든 일련의 과정들이 HMS-CORE 기반 하에서 진행됩니다. 먼저 HMS-CORE 기반 진단 및 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역량진단도구 정비가 진행되어 CS조사를 폐지하고 이를 RESPECT 리더십으로 대체하고, 역량 진단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고 승격/승진 심사에 이를 반영합니다.


채용에 있어서도 신입, 경력 모두 HMS-CORE 기반 면접을 실시하며 EVP(Employee Value Proposition) 구축의 토대로 활용됩니다. 핵심인재 확보에 있어서도 HMS-CORE 기반 선발 프로세스 도입 및 후보자별 육성 및 지원계획이 실행됩니다.
한솔은 HMS-CORE 인재상을 통해 개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이를 진단 육성하기 위한 이정표가 되는 것입니다.

 

 

골프의 황제 타이거우즈도, 테니스의 왕자 로저 페더러도 정상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기 위해 코치를 선임하고,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지속적인 도전을 위해서는 본인의 강약점을 진단하고 다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한솔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며, 배움을 통해 자극을 받고 끊임없이 한계를 넘어서야 합니다. HMS-CORE가 성장의 이정표이자 지도가 되길 희망합니다. 

 

한솔의 인재들이 더 큰 세상으로 뻗어나가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