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그룹]비즈니스 실행에 필요한 핵심가치 및 원칙이 되는 ‘사업원칙’

INSIDE/한솔 사람들

by 한솔BLOG 2020. 7. 22. 10:27

본문

 

여러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성공한 기업들은 기업이 성장하는데 기준이 되는 원칙들을 세워 지켜왔습니다. 이처럼 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세운‘원칙’에 의해 ‘완성’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한솔의 원칙인 HMS, 그 중에서도 비즈니스 실행에 핵심인 ‘사업원칙’은 모든 임직원들이 함께 공유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한솔경영체계 HMS 사업원칙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HMS 사업원칙은 고객지향, 새로운 가치, 더 나은 방식, 차별적 경쟁우위 이렇게 총 4가지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사업원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객지향, 우리 모두 친숙한 단어죠?

많은 기업이 전면에 내세우는 핵심 가치인 만큼 중요한 원칙입니다. 우리 그룹이 말하는 ‘고객지향’은 어떤 의미일까요?‘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 단순히 공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우리 그룹은 B2B 사업을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지향’의 의미가 더 중요하게 다가오는데요. 그 이유는 B2C 기업과 달리 B2B 기업의 고객사는 고객사 특성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고, 또 이러한 니즈를 잘 충족시키는 것이 B2B 기업의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사 결정과 업무 수행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비즈니스 실행의 기준은 언제나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와 더불어 고객이 필요성은 느끼지만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던 잠재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 또한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진정한‘고객지향’을 발현할 수 있는 핵심역량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음은 새로운 가치입니다.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새로운 가치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해지는데요. 따라서 우리는 경쟁사 보다 더 새롭고 혁신적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여기서 우리는 질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도대체 ‘새로운 가치는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입니다. 새로운 가치는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와 급변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도출된 새로운 가치는 신규사업 추진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신규사업을 추진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트렌드?! 매출?! 지속성?! 각 계열사에서도 신규사업을 추진하기 전 많은 고민을 하게 될 텐데요. 이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우리가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췄는지’ 또는 ‘차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 분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잠재된 문제를 발굴하고 창조적인 대안으로 나아갈 때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더 나은 방식입니다.
‘더 나은 방식’ 민간 최대 항공우주 기업 스페이스엑스와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는 경쟁자와 같거나 비슷한 방식으로는 결코 경쟁자를 압도할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즉, 이제는 더 이상 비슷한 방식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말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그룹 또한 ‘더 나은 방식’을 찾기 위해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그룹에서 추구하는 ‘더 나은 방식’을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먼저 경영진은 지금보다 더 나은 방식과 더 나은 수준의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조직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직원들은 기존의 업무 방식에서 낭비 요인을 줄이고 개선하는 일을 잘 추진해야 합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좀 더 나은 방식이 있다는 것을 믿고 더 나은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그 방식의 우리의 삶이 방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차별적 경쟁우위입니다.
차별적 경쟁우위는 ‘고객지향, 새로운 가치, 더 나은 방식’의 총합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울러 우리의 원칙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솔인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차별적 경쟁우위’!, 중요한 것도 알겠고,해야 하는 것도 알지만, 도대체 ‘차별적 경쟁우위’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또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이해를 돕기 위해
이케아 사례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북유럽 디자인의 조립식 가구를 창고형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이케아의 차별적 경쟁우위는 단순히 디자인과 창고의 형태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규모와 저렴한 가격, 차별화된 디자인과 고객의 니즈를 채워주는 유통시스템 등이 종합적으로 발휘된 것으로 바로 경쟁자가 절대 단시간 내에 쉽게 따라오지 못할 경쟁력을 말합니다. 이케아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차별적 경쟁우위는 경쟁사와 뚜렷하게 차이 나는 핵심역량을 보유하는 것으로 이를 확보하고 전략적으로 충분히 활용할 때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차별적 경쟁우위를 갖추기 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더 강화할 수 있는 사업들로 우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또 계속해 확장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매일 새로운 기술과 놀라운 비즈니스 모델이 펼쳐지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지 않으면 ‘내일’을 꿈꿀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 달성 후에도 END ‘끝’이 아닌 AND ‘그리고’로 계속해 노력하고 발전을 해야 합니다. HMS 사업원칙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준비할 때 한솔은 누구보다 밝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