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그룹] ‘HMS 조직원칙’

INSIDE/한솔 사람들

by 한솔BLOG 2020. 7. 22. 10:25

본문

HMS는 우리 한솔의 경영근간으로서 업무를 행함에 있어 기준이 되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 시간은 HMS 우리의 원칙 中 조직원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HMS는 크게 우리의 사명과 우리의 원칙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우리의 사명이 한솔의 핵심 가치이자 임직원들에게 주어진 사명이라 한다면, 우리의 원칙은 한솔 그룹만의 고유한 경영본질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원칙은 다시 ‘사업원칙’과 ‘조직원칙’으로 나눠지는데요.


사업원칙은 비지니스 실행에 필요한 핵심가치 및 원칙을 말하며, 조직원칙은 구성원의 정신과 행동의 기반이 되는 원칙을 뜻합니다.그 중에서도 구성원들의 정신과 행동에 기준이 되는 조직원칙은 그 의미가 매우 중요한데요. 이는 기업의 모든 성과가 구성원들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그룹이 이야기하는 조직원칙 ‘몰입’,’투명’,’스피드’는 정확히 어떤 내용일까요?

 


 
먼저 몰입입니다. “탁월한 성과를 향한 집중과 일체감” 몰입은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데요. 단순히 어떠한 행위를 하는 Doing을 넘어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조직원칙, 몰입은 일의 성공과 성과를 위해서 구성원들이 스스로 동기부여가 돼 담당 업무에 매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우리 그룹은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와 인터뷰, 컨설팅 제언 내용을 통해 각 사별 몰입도 혁신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 몰입도 혁신프로그램을 처음 도입한 이후 지속적으로 몰입도 긍정응답률이 상승하고 있긴 하나, 아쉽게도 아직은 부족한 수준인데요. 업무 몰입을 통한 희열과 일체감으로 기존의 성과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성장형 ‘개인’과 ‘조직’을 위해 경영진은 이를 가능케 하는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임직원들 또한 맡은 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힘써야 겠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원칙은 ‘투명’입니다. “절차와 결과의 진실한 공유” 우리 그룹의 위대한 유산인 투명한 기업 문화는 모든 한솔인들이 지켜나가야 할 자부심이자 생활신조인데요. 투명한 기업문화란 고객, 임직원, 주주, 지역사회에 대한 한솔의 열린 소통, 윤리경영, 책임경영을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윤리경영과 책임경영은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윤리경영은 부정 방지와 Compliance Risk 관리를 뜻하며 책임경영은 명확한 목표제시와 이를 반드시 달성하고자 하는 책임의식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려면 열린 소통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요. HMS의 투명, 즉 열린 소통은 “절차와 결과의 투명한 공유”를 뜻하며 각 현업에서 실행관리, 성과관리, 체계관리를 통해 실천되고 있습니다.  실행관리는 우리 한솔인들이 매일 아침 진행하는 Visual Planning으로, 성과관리는 Monthly Reporting 등 월간실적 보고를 통해 마지막으로 체계관리는 경영진단과 혁신진단, 주제감사 등 HMS 진단을 통해 시행되고 있는데요. 절차와 결과를 투명하게 공유하게 되면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이를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조직 원칙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조직원칙이죠! 스피드, “단순성과 실질성에 기반한 신속함”. 기업에서 의사결정과 실행속도가 느리면 고객은 물론 기업에도 리스크가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는 단순성과 실질성에 기반한 신속함을 갖춰 ‘스피드’경영에 힘써야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단순성과 실질성은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단순성은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단순화해 임직원 모두가 가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단순성이 잘 이뤄진다면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다음은 실질성 입니다. HMS 조직원칙 스피드에서 이야기하는 실질성은 KI 추진이 가장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KI 실행을 위한 최적의 방법론을 선정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빠른 의사결정과 업무처리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 복잡한 것을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프로세스를 심플하게 불필요한 것을 과감하게 다듬는 것인데요. 이렇게 단순성과 실질성을 기반으로 의사결정과 실행속도를 높인다면, 어려운 환경에서도 보다 빠르게 더 많은 성과를 일궈낼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하는 조직은 원칙을 중시한다! 성공은 결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철저한 원칙에 따라 이뤄지는 것입니다. 조직 원칙은 기업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열어주는 핵심 요소를 담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실천해야 할 텐데요! 조직을 이끄는 힘! 기업을 성장하게 하는 Key! ‘몰입’, ‘투명’, ‘스피드’를 꼭 기억합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