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직장인 여름 운동 추천]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줄 이색 운동

한솔BLOG 2017. 6. 12. 15:15

아직 6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무더위로 인해 밖을 나서기 주저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직장인분들의 건강을 위해 한솔 블로그가 여름에 하면 딱 좋은 운동을 선별해보았습니다. 더위가 싹 가시는 동시에 업무 스트레스도 한번에 날릴 수 있는 이색운동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제 1탄. 파도를 타며 짜릿함을 만끽하는 운동, ‘서핑’


 


요즘 바다에 가면 밀려오는 파도를 잡아타 그 위에서 묘기를 부리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서핑’을 즐기고 있는 모습인데요. 어떤 이들은 서핑을 즐기기 위해 국내를 너머 해외까지 가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을 매혹시킨 서핑의 매력은 무엇인지, 어떤 운동효과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1. ‘서핑’의 운동효과와 매력


 


서핑은 하와이에서 유래되었지만, 오늘날에는 바다가 있는 나라면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습니다.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올라타기 위해서는 전신 근육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코어 근육을 중점적으로 사용해야 해 운동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또한, 서핑하는 과정에서 민첩성과 균형 감각 역시 자연스레 길러집니다. 스릴 넘치는 운동을 하면서 운동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으니 금상첨화 아닌가요? 


서핑으로 체력을 기를 수 있을뿐 아니라 삶의 중요한 가치들도 배울 수 있는데요. 파도는 우리가 원할 때, 언제든지 탈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파도를 탈 수 있는 순간을 기다리며 인내라는 덕목을 기르고 자연과 나의 존재를 묵상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게다가 파도에 집중하는 순간 만큼은 근심 걱정을 다 잊고 평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서핑할 수 있는 곳 소개

 


서핑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으니 이제 즐기는 것만 남았죠?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다 보니, 서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은데요. 아래 사진은 전국 서핑 지도입니다. 지역별로 서핑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곳이 적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소마다 파도의 세기, 높이 등이 달라 난이도별로 적합한 장소가 다른데요. 초보자에게는 ‘강원도 양양’이, 중급자에게는 ‘부산 송정’이, 고급자에게는 아래 소개되어 있지 않지만 ‘제주도 색달해변’이 좋다고 합니다.


<출처: 한국서핑협회>



제 2탄. 주행의 쾌감을 느끼는 땅 위의 서핑, ‘스케이트보드’



올해 인기 있는 액티비티 중 하나는 보드타기입니다. 한강 공원만 나가도 젊은 남녀가 스케이트보드를 타며 묘기를 부리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스케이트보드는 서퍼들이 육지에서 파도타기를 대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보는 사람마저 짜릿해지는 스케이트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스케이트보드’의 운동효과와 매력

 


스케이트보드는 보드 위에 올라 단순히 달리는 것 이상으로 현란한 묘기를 부리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묘기를 부릴 때 전신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회전, 정지 및 점프 동작에서는 온몸을 그리고 속도를 내기 위해 발을 구르는 과정에서는 하체 근육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과정에서 민첩성과 순발력, 그리고 균형감각을 자연스레 기를 수 있습니다. 


스케이트보드는 운동 효과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동시에 보더들이 수만 가지의 기술을 시도하고 도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없이 노력한 끝에 묘기에 성공하고 느끼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스케이트보드의 디자인 그리고 스케이트보드를 탈 때 보더의 패션 등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은 것 역시 매력입니다. 


2. 야외 스케이트보드장 추천

 

 


날씨 좋은 날 찾아가 스케이트보드를 연습하기 좋은 장소 몇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더운 여름, 바람을 가르며 달릴 수 있는 스케이트보드야말로 최고의 여름 운동이랍니다. 



1) 뚝섬 한강공원 X 게임장

        위치 : 서울 광진구 자양동 427-27

        특징 : 서울 시내 최대 규모의 스케이트파크

                평지는 물론 다양한 장애물 코스가 있음


2) 이촌 한강공원 X 게임장

        위치 : 서울시 용산구 이촌동 370-1

        특징 : 비교적 난이도가 낮아 초보자들이 도전할 수 있는 기물들이 많음


3) 난지 스케이트파크

        위치 : 서울 마포구 상암동 482-161

        특징 : 고난이도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곳 




제 3탄. 음악에 맞춰 물 속에서 하는 체조, ‘아쿠아로빅’

 


더운 여름철 많은 사람들이 즐겨 하는 대표적인 운동은 바로 수영입니다. 더위를 피해 물 속에서 시원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에는 물 속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아쿠아로빅이 인기인데요. 신나고 경쾌한 음악에 맞춰 걷기, 뛰기, 차기 등의 체조 동작을 하는 아쿠아로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아쿠아로빅’의 운동효과와 매력

 

<출처: Health Culture>


아쿠아로빅은 물의 저항 때문에 지상에서 하는 에어로빅보다 열량 소모가 훨씬 커 다이어트에 효과 만점입니다. 또한 물에서는 체중이 가볍게 느껴지는데요. 이로 인해 운동을 할 때,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아쿠아로빅의 가장 큰 매력은 체형, 연령, 그리고 성별 상관 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이다 보니 몸에 무리가 크게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아쿠아로빅을 할 때, 얼굴을 물에 넣지 않거나 물에 뜨는 기구를 사용하기에 수영을 못하는 사람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2. 아쿠아로빅할 수 있는 장소

 


아쿠아로빅은 각 지역의 스포츠센터, 체육 문화센터, 그리고 수영장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등록하기 전, 수영장의 수질 관리 상태와 전문 강사 및 프로그램의 유무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단법인 한국아쿠아운동협회 사이트에 가면 아쿠아로빅 전문 강사가 있는 체육시설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서핑, 스케이트보드 그리고 아쿠아로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재미있어 보이지 않나요? 소개해드린 이색운동으로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리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