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학생활팁]스펙도 쌓고 돈도 벌 수 있는 대학생 아르바이트 추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3. 23. 09:00

본문

개강이 시작된 지 한 달이 조금 지나지 않았는데, 다들 알차게 보내고 계신가요? 대학 생활을 하면서 돈도 벌고 스펙도 쌓을 수 있는 아르바이트는 무엇이 있을까 한 번쯤 고민해본 적 있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대학 공부와 함께 병행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아르바이트! 직무형과 학내 알바 그리고 주말에만 바짝 할 수 있는 단기 알바까지 모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직무형 알바 추천: 사무보조/클리핑



사무보조와 클리핑 알바는 취업 준비 시 이력서에 어필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무직 아르바이트입니다. 더불어 사시사철 꿀알바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다른 아르바이트와 비교하여 안락한 근무환경과 좀 더 손쉽게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어필되어 대학생 워너비 아르바이트 중 하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무보조와 클리핑 알바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사무보조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는 회사 생활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문서작성과 자료조사의 업무를 하게 되는데요. 만약 취업을 목표로 하는 회사나 관심 있는 직무가 있다면, 해당 회사의 아르바이트 공고를 확인해보세요. 희망하는 직무의 실무 경험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의 분위기나 문화를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또한 업무를 잘 소화해낸다면, 상사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어 추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중 방학 기간에 단기로 대학생들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무보조 아르바이트가 있는데요. 바로 관공서 아르바이트입니다. 주로 행정업무 보조, 민원안내, 모니터링 지원 그리고 자료 정리 등 공무원들이 수행하는 각종 업무를 지원하는데요. 쾌적한 근무 환경과 칼 같은 근무 시간은 물론이고, 미래에 관공서 근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미리 업무를 체험할 좋은 기회입니다. 관공서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졸업생, 입학예정자들을 제외한 모든 대학생분이 지원 가능하며, 여름과 겨울방학에 진행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를 미리 확인하여서 신청해야 합니다. 


클리핑

뉴스 클리핑 알바는 광고나 홍보 등 언론 관련 학과를 전공한 학생들이라면 관심 가질만한 아르바이트입니다! 뉴스 클리핑은 기사에서 필요한 부분을 선별하여 고객사에게 제공해주는 업무인데요. 해당 고객사의 기사나 경쟁사, 업계의 동향 기사를 스크랩하여 분석 및 정리하여 고객사에게 보내는 일을 합니다.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특정 키워드나 이슈와 관련하여 추가 서칭을 하기도 합니다. 클리핑 알바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매체의 순위나 매체의 범위에 대해 알 수 있게 되며, 매일 뉴스 기사를 확인하기 때문에 업계의 소식과 트렌트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무엇보다 학기 중에도 조금만 부지런하다면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로, 주로 이른 새벽부터 오전 시간을 이용해 기사를 수집하기 때문에,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리핑 아르바이트는 홍보대행사뿐만 아니라 대기업이나 공기업에서도 모집하기 때문에, ‘알바천국’과 같은 아르바이트 모집 사이트에서 ‘클리핑아르바이트’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 학내 알바 : 학과 사무실/교내 도서관


학기 중에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로는 학내 알바만한 것이 없겠죠? 학내 알바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근로 프로그램이다 보니 학사 일정도 보다 자유롭게 소화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강 시간도 틈틈이 활용할 수 있으며, 아르바이트로 향하는 이동 시간도 훨씬 단축되어서 시간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대학생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학내 알바를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과 사무실


학과 사무실 아르바이트는 교내인턴 장학생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학기마다 학과 홈페이지에 모집 공고를 냅니다. 주로 자격요건과 근무시간 그리고 제출서류 등 신청과 관련하여 자세하게 올라오기 때문에, 자신의 학과 홈페이지 게시판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주로 학기 초에 모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꼼꼼히 신청 기간을 확인하셔야 놓치지 않고 접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출서류에는 지원서와 함께 자신의 시간표를 함께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선발 시 시간표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기 때문에, 첨부한 시간표가 수강정정 기간에도 변동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학과 사무실 아르바이트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학과 교수님들과 더욱 친해질 기회가 많다는 것입니다. 주로 학과의 행정 업무뿐만 아니라 교수님들의 수업보조도 돕기 때문에 교수님들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죠. 


교내도서관 


시끌벅적한 분위기 대신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아르바이트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도서관 아르바이트를 추천합니다. 도서관에서 맘껏 책도 빌려 볼 수 있으며, 열람실도 있어서 조용히 공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학기 중에 도서관에서 공부할 수 있으니, 시험 기간에는 따로 자리를 맡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겠죠? 교내도서관의 가장 첫 번째 업무는 책 관리입니다. 도서관 책을 빌리거나 반납하는 경우 카드에 찍어주어 컴퓨터 기록에 남도록 합니다. 또한, 반납된 책이나 새로 들어온 책이 있다면 정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만약 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도서관 이용 방법을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열람실 관리 업무를 하는데요. 열람실에서 시끄럽게 떠들거나 음식물을 먹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주말 단기 알바 추천: 축제 스태프/웨딩홀 


주말에 바짝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찾는 대학생분들이 많은데요. 단기 아르바이트라고 할지라도 이와 함께 자신만의 스토리를 녹일 수만 있다면, 수많은 지원자들의 취업 스토리에서 나만의 독특함이 부각될 수 있습니다. 


축제 스태프 

 


다가오는 여름에는 각종 음악 페스티벌과 축제가 펼쳐집니다. 특히 주말에 하는 음악 페스티벌도 많기 때문에 단기 아르바이트를 찾는 대학생들이라면 페스티벌도 즐기고, 돈도 벌 수 있는 일석양득의 아르바이트입니다! 페스티벌의 종류에 따라 하는 일은 다양한데요. 우선 티켓부스에서 근무하거나 페스티벌 참여 관객들을 안내합니다. 또한 페스티벌 기념품 판매소에서 판매 업무를 담당하기도 하는데요. 무엇보다 페스티벌과 축제는 기간과 시간이 정확하기 때문에, 자신의 스케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짤 수 있습니다. 축제 스태프는 축제가 열리기 약 한 달 전이나 짧으면 2~3주 전에 공고를 모집하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축제 시기에 맞추어 공고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웨딩홀 아르바이트


웨딩홀 아르바이트하면 뷔페에서 서빙하는 것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텐데요. 생각보다 웨딩홀에서 구하는 아르바이트는 다양합니다. 대학생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웨딩홀 아르바이트 중 하나는 바로 서빙입니다. 일반적으로 뷔페 접시를 서빙하고, 테이블이나 기물을 정리정돈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데요. 초보자분들도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로 아르바이트를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특히 식품 쪽 전공하시는 분들이나 요식업 창업을 꿈꾸는 분이라면 도전해볼 만한 아르바이트입니다. 웨딩홀 아르바이트 공고를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알바천국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대학생들의 맞춤형 아르바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취업 스펙까지 신경 써야 하다니. 매일매일 바쁜 하루이지만, 이왕이면 적성과 진로에 맞게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희 한솔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맞춤형 아르바이트를 참고하셔서, 멋진 청춘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