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환학생프로그램] 준비서류부터 체크사항까지 교환학생 준비 TIP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2. 16. 10:00

본문

대학생활의 꽃이라고 불리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기회가 된다면 반드시 해보아야 할 대학 생활 중 하나입니다. 다른 국가에 거주하며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고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도 사귈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사회적인 시야를 넓힐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관용할 줄 아는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고민하는 대학생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가고 싶은 국가와 학교를 정하는 것부터 준비서류와 준비물 체크리스트까지! 지금부터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가고 싶은 국가와 학교 정하기

교환학생을 가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국가와 대학교를 정하는 것입니다. 국제 교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현재 자신의 학교와 교류하고 있는 대학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진행하는 교환학생 박람회에 참여하여 관련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교 국제교류 홈페이지

대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국제교류/대외교류본부와 같이 교환학생과 파견학생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주로 프로그램 자격대상과 모집 시기, 선발절차, 제출서류, 비용 그리고 학점 인정절차를 소개하는데요, 신청에 관련한 모든 공지사항이 올라오기 때문에, 교환학생을 가겠다고 마음먹은 그 순간부터! 홈페이지에 자주 접속하여 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지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다녀온 학생들의 후기나 Q&A까지 전부 올라와 있어서 본인이 선택하고자 하는 국가와 대학교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 박람회 참여

홈페이지의 정보만으로도 부족하다면, 매 학기 혹은 매년 열리는 교환학생 박람회를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담당자님으로부터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교환학생을 다녀오신 선배님들로부터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국가 및 대학교별로 부스가 따로 설치된 경우가 많아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교환학생 서류부터 면접준비까지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그리고 토플성적 준비해야 하며, 서류가 통과되고 나면 면접을 보게 됩니다. 국가와 프로그램에 따라 필요한 조건이 천차만별이지만 대부분 어학성적을 요구하므로, 미리 조건에 맞는 영어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류 전형 : 자기소개서, 추천서, 토플성적

대부분의 학교는 지원 동기를 포함한 자기소개서와 교수님들의 추천서 그리고 영어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토플 성적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외국대학에 보낼 수 있는 학습 계획서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리 학교 홈페이지와 교류 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 요건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에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동기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 그리고 어떻게 학업에 정진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량은 약 1-2장 정도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나 단어는 밑줄을 긋거나 표시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무엇보다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자신이 가진 강점을 어필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추천서 추천서는 일반적으로 지정된 양식에 작성되는데요, 수강할 전공 교수님께 부탁드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사전에 교수님께 먼저 연락을 드려 방문 스케줄을 잡는 것이 좋겠죠? 또한, 교환학교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미리 메일을 통해 전달드리거나,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함께 보내드리면, 교수님께서도 추천서를 써주시기 한결 편하실 겁니다.


토플성적 토플은 영어권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대부분 요구되는 시험입니다. 듣기, 읽기, 말하기 그리고 쓰기 총 4가지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생각보다 준비하기 까다로운 시험입니다. 특정 교류 대학의 경우, 항목별로 요구하는 점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시험 접수 방법이 까다롭고, 성적표가 나오는데 약 1달이 걸리기 때문에 서류 전형마감 날짜를 고려하여 미리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면접 전형

어학성적이나 학점이 높지 않더라도 마지막 면접으로 점수를 뒤집을 기회는 충분히 존재합니다. 영어 혹은 지원국가의 언어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자신의 어학 실력을 발휘할 좋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각 학교마다 진행하는 면접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인맥을 총동원하여 아는 선배 혹은 지인으로부터 면접 방식을 알아본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그룹면접 여부, 면접 시간 및 질문 개수 등 면접에 대한 기본 정보를 미리 알아둔다면, 대본을 준비하는 데 훨씬 더 수월하겠죠? 교내 커뮤니티에 교환학생 면접 스터디를 모집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셔서 교환학생 지원자들과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입학허가서

서류와 면접 전형에 모두 합격한다면, 마지막으로 입학허가서를 받게 됩니다. 입학허가서를 받게 되면 교환학생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고 생각하실 텐데 그렇지 않습니다! 교류학교로부터 입학허가서를 받게 되면, 해당 부서에서 등록절차를 위한 서류를 요구하는데요, 영문 지원 서류와 학부 성적증명서, 영문 재학 증명서를 포함하여 영문 커버레터를 준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전에 한솔블로그에서 소개한 영문 커버레터 작성법을 참고하셔서 영문 커버레터 작성 시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교환학생 준비물 체크리스트

 

교환학생으로 떠나기 전 마지막 관문! 바로 준비물 구매 및 짐 챙기기입니다. 출국하기 전 반드시 체크 해야 할 준비사항들이 있는데요, 미리 확인하셔서 수월한 출국길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민 가방, 어댑터, 압축팩

일반적으로 외항공사 수하물 기준은 위탁 수하물 2개로 한 개당 23kg이내로 가능하며, 일반 기내수화물은 7kg입니다. 참고로 사이즈나 무게를 초과할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이용할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수화물 규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민가방 이민가방은 교환학생 짐싸기의 끝판왕으로 불릴 만큼, 장기간 외국에 머무르는 경우 많이 쓰이는 가방인데요, 일반 캐리어보다 무게도 적게 나가며, 물건도 많이 넣을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어댑터 우리나라는 220V를 사용하지만 외국의 경우 110V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댑터는 반드시 준비해야합니다. 휴대폰과 노트북 충전기, 헤어드라이기, 고데기 등 많은 전기제품을 가져와 사용하기 때문에 여분의 어댑터를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국가별 어댑터가 합쳐진 만능 어댑터도 있기 때문에, 교환학생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을 다닐 때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팩 장기간 해외에 나가게 되면, 챙겨가는 옷도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때 압축팩을 사용하면 부피를 훨씬 줄일 수 있어서 짐을 최대한 많이 들고 갈 수 있습니다. 마트와 다이소에 가면 겨울 겉옷, 상의, 하의 및 속옷 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압축팩을 팔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 비상약

예방접종 교환학생을 가게 되면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염병과 질병 예방을 위하여 예방접종을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대학교의 경우 수막구균성 뇌수막염과 결핵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어릴 적 다녔던 병원에 가서 과거 예방 접종 기록을 요구하면 대부분 증명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다시 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의료재단이나 근처병원에 가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통해 과거 예방 접종 기록을 조회하여 서류를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비상약 장기간 비행으로 몸이 지쳐 감기라도 걸리게 된다면, 미리 챙겨온 비상약이 꼭 필요합니다. 외국마트에는 약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현지 적응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약을 구하는 것은 쉽지 않죠. 유통기한을 잘 확인해서, 필요한 비상약을 챙기는 것 잊지마세요!

환전 미리 해두기

공항에서도 환전이 가능하지만, 자신이 주거래 은행지점에 가서 환전을 하게 되면, 환전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이 내려갔을 때 맞추어 환전하게 된다면, 더 큰 이익겠죠?



지금까지 교환학생프로그램 합격을 위한 다양한 팁을 살펴보았습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나 과정이 다소 어렵고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력만 있다면 분명 잘해낼 수 있을 겁니다.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공지사항을 꼭 확인하셔서 원하는 국가와 학교에서 여러분들의 꿈을 펼칠 수 있기를 한솔블로그는 응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