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스마트노트 200% 활용을 위한 무료 어플 소개 – 에버노트(Evernote), 솜노트(SomNote)

한솔BLOG 2012. 11. 29. 07:00

갑자기 번뜩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적어놓으려고 하는데 종이와 펜이 없던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오늘은 여러분들께 스마트하게 노트 작성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다양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그리고 출퇴근 시간 등 언제 어디서나 노트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 놓는다면 더욱 스마트한 생활을 할 수 있겠죠? 지금부터 스마트폰과 PC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노트 활용 방법,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에버노트 활용하기


에버노트는 대표적인 스마트 노트 애플리케이션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등의 iOS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윈도우와 맥 운영체제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떤 기기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kitch(스키치)’라는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흰 바탕에 직접 손으로 글씨를 쓰거나 사진 위에 텍스트를 추가하여 에버노트에 저장할 수 있어 활용도 측면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손쉬운 노트 작성을 위한 ‘위젯(Widget)’을 제공하며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버노트 클리어리(Evernote Clearly)’와 웹사이트의 내용을 에버노트에 저장할 수 있는 ‘에버노트 웹 클리퍼(Evernote Web Clipper)’ 등의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지금부터 에버노트의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업무/수업 시간에 스마트노트 활용하기


업무 시간에는 업무를 기록하기 위해 윈도우용 워드를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또한 학교 수업시간에도 노트북을 활용해 수업 필기를 적는 사람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업무가 끝나고 퇴근 길, 수업이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이전에 적어둔 내용이 궁금하다면? 번거롭게도 미리 이메일로 해당 문서를 보내 놓거나, 노트북을 켜서 확인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에버노트 사용하면 그 불편함을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1. 퇴근시 또는 수업 끝난 뒤 작성한 노트를 에버노트에 저장합니다. 노트 필기의 경우 미리 에버노트를 이용해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수정사항이나 내용 확인이 필요할 경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확인합니다.
  3. 작성한 노트를 친구들에게 공유가 필요할 경우 바로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을 통해 공유 합니다.


2. 웹 검색 시


웹을 통한 정보 검색 시 만약 필요한 정보를 찾았을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많은 분들은 즐겨찾기에 추가하거나 해당 내용을 전부 메모장 등에 저장하실 텐데요. 웹 검색시 ‘에버노트 웹 클리퍼(Evernote Web Clipper)’를 이용하면 원하는 사이트를 한 번에 자신의 에버노트 계정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지정된 HTML 형식을 제외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만 남기고 싶다면 ‘에버노트 클리어리(Evernote Clearly)’를 이용하면 됩니다.


3.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기록하기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를 기록하기 위해 노트와 펜을 꺼내다가 아이디어를 잊어버린 기억이 있으신가요? 에버노트를 이용하면 그런 상황이 발생할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에버노트 위젯이 바로 이 역할을 해줄텐데요. 위젯을 설치하면 손쉽게 바로 노트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한 번 터치로 음성 녹음을 하거나 사진을 찍어서 바로 노트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글로 표현하기 힘든 내용은 그림으로 그리기


에버노트의 Skitch(스키치)는 에버노트와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손으로 그려 바로 에버노트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친구에게 길을 설명하거나 사진에 대한 설명을 할 때, 손으로 그려 직접 보여주면 더욱 편리합니다.


5. 에버노트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다운 받기

Evernote

Windows(윈도우)

OSX(맥)

iOS(아이폰, 아이패드)

Android(안드로이드)

Web


에버노트 웹 클리퍼(Evernote Web Clipper)

Chrome Extension(크롬 확장프로그램)


Evernote Clearly

Chrome Extension(크롬 확장프로그램)


Skitch

Windows(윈도우)

OSX(맥)

iOS(아이폰, 아이패드)

Android(안드로이드)


2. 솜노트 소개


솜노트는 국산 대표 스마트 노트 애플리케이션으로 귀엽고 깜찍한 디자인 덕분에 여성분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솜노트에 이어 솜투두라는 투두 리스트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면서 ‘솜’ 시리즈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귀여운 디자인 외에도 폴더 잠금 기능 및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도 공유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솜노트가 강력한 이유 중 하나가 ‘솜클라우드’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총 용량은 100MB를 제공하며 솜투두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솜노트 소개 동영상


솜노트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다운 받기


iOS(아이폰, 아이패드)

Android(안드로이드)

Web


지금까지 에버노트를 바탕으로 스마트 노트 활용 방법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오늘부터 조금씩 습관을 들인다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한 노트 확인으로 업무/공부 효율성이 더욱 높아지겠죠? 다음번에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