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면접] 지원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PT면접 제대로 준비하는 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2. 11. 27. 07:00

본문

지난 11월 중순부터 한솔그룹의 신입사원 채용면접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한솔그룹의 마지막 공채는 끝이 났지만 다른 기업들의 막바지 공채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각종 입사 시험 및 면접 준비를 하는 취업 준비생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솔그룹 공식 블로그를 통해 각종 스터디그룹 및 스터디룸 그리고 면접 복장 등에 관한 정보를 전달 드렸는데요. 오늘은 최근 들어 많은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PT면접과 그 준비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PT면접이란?


PT면접이란 최근 들어 많은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면접 방법 중의 하나로 1차 서류 통과를 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지원자의 인성 및 태도, 순발력 등을 파악하기 위한 다각도 평가 방법입니다. 기업에 따라 다르지만 지원자에게 10분에서 20분의 시간을 주어지며 그 시간 동안 정해진 주제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정리 및 발표를하게 됩니다.


2. PT면접의 준비

PT면접은 기업에 따라 다르지만, 면접일 전에 주제를 정해주고 해당 주제에 대한 PT 준비를 요구하는 기업과 면접 당일 주제를 정해주고 PT면접을 하는 기업으로 나뉩니다.


면접일 전에 주제를 정해주는 경우 면접 당일 준비하는 경우보다 더욱 높은 완성도를 요구하지만 많은 기업이 면접 당일 주제를 정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제를 정해주고 면접 준비 시간은 짧게는 10분에서 길게는 20분 정도를 주며 이 시간 동안 면접준비 및 발표까지 진행하기도 하기 때문에 면접자는 짧은 준비 시간에 당황하기도 하는 PT면접. 그렇다면 이 짧은 시간 동안 면접자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주제가 정해지면 곧바로 발표자료 작성에 들어가기 보다 잠깐 동안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자신의 생각을 서술식으로 정리하기 보다 구조와 도표 등을 이용해 구성하는 것이 내용 전달시 더욱 효과적이며 PT 자료를 모두 정리 후 간단히 연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3. PT면접의 평가 기준


1. 직무적합도


다른 면접과 마찬가지로 PT면접에서도 지원자가 해당 직무와 관련된 업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는 직무적합도 평가를 하게 됩니다. 면접자가 해당 직무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얼만큼인지, 관련 업무에 제대로 적응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2. 태도 및 인성


PT면접을 진행 하다 보면 긴장한 지원자들은 지원자가 무심코 행하는 습관을 보여주게 됩니다. 지원자의 성격이 어떠한지 그리고 감정적인지 이성적인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업무에 임하는 태도와 마음가짐 등을 판단합니다.


3. 순발력


PT면접 후 면접관들로부터 많은 질문들이 쏟아지게 됩니다. 질문이 있다는 것은 지원자의 PT 능력에 대한 의문이라기 보다 순발력을 확인하기 위해서 진행되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해당 주제에 대한 이해력은 얼만큼인지,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확인 및 판단합니다.


4. 논리력


주어진 주제에 대해 지원자가 얼만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서론과 결론이 논리적인 단계를 거쳐 설명하고 있는지, 논리적으로 결점은 없는지 확인하여 지원자의 논리력을 판단합니다.


4. PT면접 준비 팁


  1. 스크립트는 자신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한 내용이며 구체적으로 적을 필요 없이 중요 단어만 기록하도록 합니다.
  2. 준비 및 내용을 완벽히 숙지 후 반복적인 연습을 해야 합니다. 내용을 완벽히 숙지하면 PT면접시 긴장이 줄어들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 할 수 있습니다.
  3. 같은 주제에 대한 지원자들의 발표 내용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남들과 다른 포인트를 남겨 다른 발표자와 차별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면접 주제에 대해 미리 공지를 받은 경우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논리적 PPT(파워포인트)를 준비합니다. 지원 기업에서 1차 서류 심사 합격 후 면접 주제에 대해 미리 공지를 받은 경우, 몇 일간의 시간 동안 지원자는 해당 주제에 대한 논리적인 흐름 외에도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PPT를 작성해야 합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서는 도식화가 필수인데요, 아래 추천 사이트에서 다양한 파워포인트 스킬을 참고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PT면접 제대로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면접 장소에 가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다양한 주제에도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전달 드린 스터디 그룹에 관한 정보도 꼭 참고하시고 취뽀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