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6 하반기 공채 준비] 스펙업!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 정보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6. 7. 21. 09:00

본문

7월도 거의 지나가고 8월 한 달만 보내고 나면 이제 2016년 하반기 공채가 시작되는데요, 갈수록 심해지는 취업 경쟁에 다들 이력서 한 줄이라도 더 늘리려 준비 중이시죠?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선, 취업에 도움되는, 하반기 공채를 목표로 비교적 단기간에 딸 수 있는 자격증 정보 준비했으니 방학 동안 열심히 준비해서 하반기 공채 때 좋은 소식 있기를 바라요. 




컴퓨터 관련 자격증

 


어느 분야에서 일하던, 직장인이라면 컴퓨터와 친숙해질 수밖에 없죠. 컴퓨터 관련 자격증은 없어도 실무에 크게 불편은 없지만, 일단 있으면 업무가 굉장히 편해지는 효과가 있는 자격증입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1, 2급


어느회사를 다니던,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던, 직장인이라면 엑셀은 필수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엑셀이란 프로그램은 알면 알수록 여러 가지 복잡한 일을 쉽고 단순하게 처리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은 사무직에 필요한 자격증으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인데요, 한번 취득해 놓으시면 복잡한 계산, 결과 도출, 데이터 관리 등을 수식으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어 업무에 크게 도움이 된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 안내 


워드프로세서 1급


컴퓨터 작용능력 자격증과 짝꿍 같은 자격증으로 컴퓨터의 기초사용법과 문서작성을 위해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 및 운영, 편집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 자격증입니다. 예전에는 1, 2, 3급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이제는 1급으로 합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기타 다른 컴퓨터 관련 자격증보다 비교적 취득하기 쉽고, 단기간에 취득할 수 도 있어 많이 기본적으로 준비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런 만큼 크게 인정받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실무에 도움이 되니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워드프로세서 시험 안내


정보처리기사


컴퓨터 활용능력과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이 한글, 엑셀, 엑세스 등 오피스 프로그램 관련한 자격증이라면 정보처리기사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수행되는 기반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체에 대해 공부하는 자격증입니다. 문서 작성 및 작업 등의 업무 관련 스킬을 늘리는 데는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이 유리하지만, 전산 관련 업무의 일반적인 흐름과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데는 정보처리기사가 유리합니다. 특히 정보통신, 산업공학과 관련된 분야를 목표로 하신다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 안내




금융권 관련 자격증


 


금융권이라 하면 아무래도 돈과 관련된 일이라 그런지 어느 정도 금융, 경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많이 도움됩니다. 아래 알려드릴 자격증은 입사 시 필수는 아니지만, 금융권 취업 준비생들은 기본으로 준비하는 자격증으로 금융권을 목표로 하신다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AFPK (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 개인 재무설계사 자격증


과거 금융권 취업에 필수라고 여겨지던 금융 3종 자격증(증권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시험이 폐지되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바로 개인재무설개사 자격증인 AFPK인데요, 한국 FPSB에서 주관하는 재무설계에 관련된 폭넓은 기초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은행에서 고객의 재무관리를 할 때 꼭 필요한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은행권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은 준비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AFPK 시험 안내 


CFP (Certified Financial Planner), 국제공인 재무설계사


CFP 역시 금융 3종 자격증이 폐지되면서 자연스레 떠오르는 금융 관련 자격증으로, 금융권 자격증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려 이틀에 걸쳐 시험이 치러지는데요, 시험 응시 자격도 AFPK 자격이 있는 사람에 한한다고 합니다. 평균 시험 준비 기간은 6개월 이상으로, AFPK에서 다룬 과목들의 심화 내용인데요, 쉽게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인 만큼, 일단 취득하게 되면 금융권 취업에 강력한 스펙이 된다고 합니다. 


CFP 시험 안내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과거 금융 3종으로 불리던 펀드투자상담사와 매우 유사한 자격증입니다. 은행에서 꼭 다루는 상품인 펀드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위의 자격증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은행권을 목표로 하는 분이라면 미리 준비하여 취득해놓는 것이 취업시장에서 경쟁력도 생기고 펀드에 지식을 쌓는 데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펀드투자 권유대행인 시험 안내




공기업 지원 시 가산점 있는 자격증


 


공기업은 특정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제도가 있어 공기업을 목표로 한다면 아래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취업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공기업마다, 부서마다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이 여러가지라 어느 정도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자격증으로 준비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명한 한국사 과목 강사가 메인인 TV 프로그램도 생길 만큼 최근 사회적으로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공기업은 물론 몇몇 사기업에서도 취업에 한국사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을 주고 있는데요, 취업시장에서 경쟁력도 얻고, 역사도 제대로 알 수 있어 작년에만 무려 33만 명이 응시했다고 합니다. 특히 주변 국가들이 역사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꼭 취업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한국사를 제대로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역사관을 위해서 시험 난이도가 어느 정도 있으니 충분히 준비하세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안내


한자능력검정시험


최근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중국어와 한자를 배우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사실 한국어 자체가 한자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한자를 많이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공기업 취업 시 가산점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요. 한자 자격증을 주관하는 기관이 여러 곳 있는데 대체로 한국어문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이 가장 공신력 있기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시험이 어렵기도 하니 충분히 준비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한국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안내




사실 자격증이 취업할 때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요즘 취업 시장이 힘들고 흔히 말해 스펙이 상향 평준화 되어 조금이라도 경쟁력을 높이려고 많이들 준비하시는데요, 꼭 스펙을 올리기 위한 목적보다 실제로 업무를 하다 보면 도움이 되니 미리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자격증 중 본인이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에 도움이 된다면 열심히 준비하셔서 모두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