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학생 여름방학 계획] 스펙에 도움 되는 대학생 여름방학 알바 추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6. 24. 09:00

본문

본격적으로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구직 전쟁도 시작됐습니다. 올해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알바 선택 기준은 급여도, 근무 환경도 아닌 바로 ‘직무 경험’ 이였는데요. 기업에서 관련 직무 경험이 많은 인재를 채용에서 선호하면서, 덩달아 대학생들도 자신이 원하는 직무의 맞춤 알바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는 방학을 맞아, 스펙에 도움되는 대학생 여름방학 알바를 추천하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기준으로 여름 방학 알바를 선택해야 나의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어학 스펙 쌓기에 도움 되는 아르바이트

 

 

이번 방학에는 아르바이트로 영어 공부 혼자 하기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해외를 나가지 않아도,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외국어를 활용하는 각종 아르바이트를 잘 이용한다면 얼마든지 어학 스펙을 쌓을 수 있는데요. 어느 정도 외국어 실력에 기본기를 갖추고 있다면, 이번 여름방학에는 외국어 실력을 활용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외국어를 활용하는 알바 추천

 

-외국인 관광 가이드 알바
대한민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이를 위해 단시간 가이드를 해주는 프로그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알바 모집이 종종 있으니, 관광지 또는 여행사 아르바이트 목록을 잘 살펴보도록 하세요.


-번역&통역 알바
출퇴근 시간에 얽매이지 않아도 되는 번역&통역 알바! 외국과 교역하는 회사들이 증가하면서 그만큼 관련 알바생의 채용도 많아지고 있죠.


-외국인 밀집지역 알바
영어회화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외국인과 교류가 잦은 지역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명동, 이태원, 미군 부대 등등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알바를 하면 직접 원어민과 대화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기초회화 실력까지 늘릴 수 있답니다.


만약, 어학 실력이 아직 기초 단계라면 ‘어학원 스텝’ 아르바이트에 도전해보길 추천합니다. 종종 일부 어학원에서는 조교와 같이 스텝으로 일하면 학원에서 운영하는 강좌를 무료로 청강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어학원 스텝으로 일하면서 관련 어학과 더 친밀해지는 것도 스펙 쌓기에 도움이 되겠죠?



관련 직종을 경험해보는 아르바이트

 

 

이번 상반기, 많은 기업이 ‘직무 경험’을 중요한 채용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이제는 아르바이트도 스펙 쌓기의 중요한 수단이 됐습니다.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무작정 시급만 따지지 말고, 경력 일부분으로 생각하고 전략적으로 일자리를 구하는 자세가 필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선 일단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 직종을 정확히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내가 유통업계에서 일하고 싶다면, 동네 편의점에서라도 아르바이트를 해보며 물류 시스템을 파악해보고, 화장품 업계의 취업을 희망한다면 화장품 성분을 분석하는 아르바이트를 지원해 화장품 전문지식을 공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종과 연계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지 고민 후 아르바이트에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직종 아르바이트 추천

 

-디자인 직종을 꿈꾼다면, MD, 디자인 보조 알바
패션, 디자인 업종에서 일하고 싶다면 관련 마켓의 주력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관련 업계 보조 업무를 방학 아르바이트로 선택해 일해보며 시장 현황도 파악해보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체크해보세요.

 

-이공계를 위한 연구소 알바
이공계열 학생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아르바이트는 바로 연구소 알바입니다. 실험 관련 업무가 주를 이루는 이 아르바이트에선 전공자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신의 전공 능력도 살리고 관련 업무도 배울 수 있는 연구소 알바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케터를 꿈꾼다면 리서치&모니터링 알바
마케팅 실무를 직접 눈으로 파악하고 경험해보고 싶다면, 리서치&모니터링 알바를 추천합니다. 시장분석은 물론 설문조사 등 마케팅 베이스가 되는 자료들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죠.

 

 

취업과 연계되는 아르바이트

 

 

지원하는 회사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으면 공채 서류 전형을 면제시켜주거나 가산점을 주는 기업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주로 서비스 업계에서는 ‘스태프 제도’를 운영하면서 매장에서 최소 6개월 이상 근무한 아르바이트생 중 근무 태도 등이 좋은 이들을 선별해 매장 관리자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아르바이트를 지원하기 전,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기업에선 이러한 제도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도 스펙에 도움 되는 아르바이트 찾기에 좋은 방법의 하나랍니다.


꼭 아르바이트 하면서 취업과 당장 연계되지 않아도 후에 해당 기업에 입사 지원하게 됐을 때,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질 높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고 해당 분야 업종에 대한 관심도도 보여줄 수 있어 좋은 스펙이 될 수 있답니다. 당사 알바 경험이 있으면, 지원 시 추가 가산점을 주는 곳은 무엇이 있을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알바 확인하러 가기: http://www.albamon.com/spec/add_gi_list.asp


꿀알바를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대학생 알바 TIP

 

1. 임금 지급 4대 원칙
임금은 매월 1회 이상 일정한 날에, 돈으로, 전체 액수를 지급해야 합니다.

 

2. 2015년 최저임금은 5,580원
아르바이트 시작 시, 근로계약서를 꼭꼭 작성하고 최저임금 확인과 주휴수당 그리고 퇴직금, 연장근무 수당 등 다양한 임금들을 잘 확인하도록 합니다. (단, 5인 미만의 사업장의 경우 적용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3. 해고의 제한

고용주는 근로자를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할 수 없으며, 특히 일하다 다쳤을 때 치료하는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은 절대 근로자를 해고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름방학을 맞아, 맞춤알바를 찾아 헤매는 요즘!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가 소개한 알바 리스트를 참고해 스펙에도 도움되고 돈도 벌 수 있는 알바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펙에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는 단순히 직무 경험을 쌓는 것만 아니라 그 일이 나에게 적성에 맞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 진로계획 세우기에 도움이 된답니다. 위의 아르바이트 정보 잘 참고하시어, 즐겁고 알찬 대학생 여름방학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