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부터 신청 방법까지! 템플스테이로 떠나는 힐링 여행!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5. 2. 27. 09:00

본문

바쁜 일상을 떠나 몸과 마음의 휴식을 찾는 우리는 새로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고는 하죠. 꼭 멀리 가지 않아도 새로운 문화를 체험해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몸과 마음의 여유를 충전하는 특별한 여행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 한솔그룹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템플스테이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템플스테이의 매력을 함께 살펴볼까요?


마음의 휴식을 위한 여행, ‘템플스테이’

 

이미지 출처: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절’에서 ‘머무르며’ 예불, 참선, 다도 등 사찰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스님들의 삶을 엿보고, 다양한 수행 프로그램을 통해 몸과 마음의 여유를 느껴볼 수 있는 여행 방법인 템플스테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여유를 즐길 수 있어 내국인뿐 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사찰 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신자가 아니더라도 자연스럽게 불교 문화를 체험하고 마음의 여유를 얻어 갈 수 있는 여행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국내에서 체험해 볼 수 있는 템플스테이에 대한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는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 추천부터 사찰 검색, 예약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데요. 사찰 별로 사진, 영상, 체험 후기 등의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템플스테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꼭 들러보세요! 


>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바로 가기


행복 씨앗 지수를 통해 나에게 꼭 맞는 템플스테이 사찰과 프로그램 찾아보기!



 이미지 출처: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사찰 별로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수많은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중 자신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면 템플스테이에서 제공하는 ‘행복씨앗지수’ 테스트를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사찰과 프로그램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행복 씨앗 지수는 나이, 직장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걱정, 불안 등 심리 상태까지 자신이 답변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찰과 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테스트입니다. 행복 씨앗 지수를 통해 추천되는 사찰과 프로그램은 총 4가지 분류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템플스테이를 꿈꾸고 계신 분이라면 계획을 세우기 전 행복 씨앗 지수 테스트를 통해 본인에게 꼭 맞는 사찰과 프로그램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행복 씨앗 지수를 통해 추천되는 프로그램의 종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아아(我峨) 프로그램 

 아프고 다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위로’ 여행으로 경북 심원사와 충북 법주사, 충북 반야사, 전북 금산사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랠 수 있습니다. 

 생생(生生) 프로그램

 몸과 마음을 모두 살피는 ‘건강’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전남 영암 도갑사, 경남 산청 대원사, 강원 동해 삼화사, 경기 양평 용문사에서 약초향기 가득한 숲과 바다가 어우러진 산사에서 온전히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여여(如如) 프로그램

 걱정과 화, 욕심을 조용히 내려놓고 참된 ‘비움’을 찾는 여행입니다. 해남의 미황사, 충남 수덕사에서 나를 비우는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당당(堂堂) 프로그램

 삶의 ‘꿈’을 되찾기 위해 떠나는 여행입니다. 강원 동해바다의 낙산사, 만해 한용운의 백담사, 문수산 오솔길의 용인 법륜사를 찾으면 자신이 바라는 꿈과 희망이 무엇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템플스테이를 통해 마음의 여유와 즐거운 추억을!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템플스테이를 조금 더 특별하게 즐겨 보고 싶다면 아래의 사찰과 프로그램을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행자들을 위한 눈높이 수행법뿐 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1. 다이어트 제대로 하는 ‘양주 육지장사’

 

이미지 출처: 육지장사


경기도 양주에 위치해 있는 육지장사는 건강형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으로 비만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상, 선식, 경락 요법을 이용해 비만 해결의 방법을 함께 찾아보고 쑥뜸 온구 체험을 통해 기혈의 순환을 왕성하게 도와 오장육부의 기능강화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신체의 건강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 주소: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기산리 294-3
  • 연락처: 031-871-0101
  • 홈페이지: http://www.yukjijangsa.org


2. 사찰음식의 맛을 즐기며 찾는 마음의 휴식, ‘평택 수도사’

 이미지 출처: 수도사


사찰에서 먹는 음식은 평소 우리가 먹는 음식과 어떤 점이 다를까요?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에 위치한 수도사 템플스테이는 불교문화의 전통을 이어온 사찰음식 만들기와 사찰음식의 주재료가 되는 각종 산야초 가꾸기 및 채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불균형해진 식생활을 사찰 음식을 배워보고 직접 먹어봄으로써 건강한 식생활의 중요성은 물론 자연의 소중함을 배워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 주소: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원정리 산 119
  • 연락처: 031-682-3169
  • 홈페이지: http://www.sudosa.co.kr 


3. 마음 속 효심을 일깨워주는 ‘화성 용주사’


 이미지 출처: 용주사 


경기도 화성시 송산동에 위치한 용주사는 부모님에 대한 효심과 불심을 두루 돌아 볼 수 있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으로 유명한데요. 용주사는 ‘부모님의 은혜를 찾아서’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 돌아보고 부모님과의 관계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용주사는 효행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용주사가 소장하고 있는 격조 높은 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어 아이들과의 여행지로도 좋은 템플스테이 장소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 


  • 주소: 경기도 화성시 송산동 188
  • 연락처: 031-235-6886
  • 홈페이지: http://www.yongjoosa.or.kr 


오늘 한솔 블로그에서는 힐링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템플스테이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거나 다양한 레저 스포츠를 즐겨 보는 것도 좋지만 몸과 마음의 휴식을 얻을 수 있는 템플스테이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만들어보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