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취업에 도움되는 컴퓨터 자격증을 소개합니다!

한솔BLOG 2014. 4. 25. 09:00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많은 분들이 관심 있어 하시는 컴퓨터 자격증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무수히 많은 컴퓨터 자격증이 있는데요. 국가 기술 자격증에서부터 민간 자격증까지 다양한 자격증 중에서 어떤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지 고민이신 분들~ 참고해 보세요. :)


다른 자격증도 같겠지만, 컴퓨터 자격증은 무조건 많이 딴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닙니다. 취업에 도움 되는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시다면, 조금 전략적으로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을 텐데요! 팁을 드리자면, 컴퓨터 자격증은 해당하는 부분에서 가장 높은 등급으로 여러 분야에 걸쳐서 취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활용능력 1급, 워드1급, ITQ를 취득하게 된다면 실제적으로 혜택을 받는 자격증은 가장 높은 등급인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만 인정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각 분야 자격증에 대해 확실하게 알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그 외 민간자격증 순으로 공신력이 있는데요. 오늘은 공신력 있는 각 주관사 별로 어떠한 국가공인자격증을 발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대표적인 컴퓨터 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의 컴퓨터 자격증1. 워드프로세서

2012년부터 국가기술자격법 개정에 따라 2, 3급이 폐지되어 이제 예전 워드프로세서 1급이었던 워드프로세서만 남아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는 오래된 컴퓨터 자격증인만큼 공신력이 큰 컴퓨터 자격증인데요. 컴퓨터 자격증에서 따놓으면 혜택이 정말 많은 자격증이고 교사나 공무원들조차도 필수적으로 따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따는 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 일주일 정도 공부해서 필기를 붙을 수 있고, 타수가 빠르다면 역시 일주일 정도 준비해서 실기까지 딸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컴퓨터 자격증2.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역시 오래된 자격증이며, 2012년부터 3급이 폐지되었습니다. 워드프로세서와 혜택은 비슷하지만 난이도 면에서는 차이가 있는데요. 컴퓨터활용능력 자체가 MS 오피스 프로그램인 엑셀과 엑세스의 활용 능력을 보는 시험이므로, 한글 프로그램보다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1급은 실기가 한번에 붙기 어려운 시험으로 널리 정평이 날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따기만 한다면 그만큼의 혜택을 준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http://www.korcham.net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대표적인 컴퓨터 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컴퓨터 자격증1.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또한 오래된 컴퓨터 자격증인데요. 하지만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활용능력처럼 OA가 아니라, 그래픽 자격증인 까닭에 주로 디자인 종사자들이 따는 국가공인 컴퓨터 자격증입니다. 준비하는 요령을 알려드리자면, 필기를 보기 전부터 실기 준비는 하는 것이 좋으며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모두 확실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컴퓨터 자격증2.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는 웹디자이너 직업이 활발해질 무렵 뒤늦게 만들어진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에 비해 필기와 실기 모두 쉬운 편인데요. 필기는 웹 관련 일을 해보거나 공부한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으며, 실기 또한 그렇습니다. 상대적으로 따기 수월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http://www.hrdkorea.or.kr/



한국생산성본부의 대표적인 컴퓨터 자격증

 

한국생산성본부의 컴퓨터 자격증1. ITQ

정보기술자격(ITQ)시험은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의 약자인데요. ITQ는 실기만 합격해도 자격증이 발급되며, 엑세스나 엑셀을 제외하고는 쉽게 딸 수 있는 컴퓨터 자격증입니다. 게다가 국가공인자격증이라는 점! 하루에 3과목을 볼 수 있으며, 보통 한글/엑셀/파워포인트를 선택하여 응시한다고 합니다.

한국생산성본부의 컴퓨터 자격증2. GTQ

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의 약자인 GTQ는 포토샵 능력을 보며 1, 2급만 국가공인자격증이고, 3급은 민간 자격증입니다. 1, 2급은 국제IT자격으로도 상호 인증되어 전세계 48개국에서 GTQ를 그래픽 자격으로 인정해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Photoshop cs2, 4(한글, 영문), Corel Paint Shop Pro PHOTO X2(한글)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생산성본부: http://www.kpc.or.kr/



오늘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컴퓨터 자격증을 추천 드렸는데요~ 각각의 시험이 조금씩 다르고 난이도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알려드린 정보로 본인에게 필요한 시험 과목과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을 잘 따져보셔서, 자신의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시길 바랍니다. ^^